우리 사회는 공정한 사회인가?

행복한 일상|2011. 6. 29. 06:10
우리 사회는 공정한 사회인가?

오늘은 좀 무거운 주제의 글을 쓸려고 합니다.
"우리 사회는 공정한 사회인가"하는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먼저 '공정한 사회'의 개념부터 생각해 볼까요?
'공정한 사회'가 어떤 사회인가는 아래 카툰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공정사회] 선진일류 국가 실천 전략 공정사회


선진일류 국가 실천 전략

위 카툰에서 아래 부분입니다.


위 네가지가 골고루 지켜지는 것이 '공정한 사회'일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모든 것을 자기 자신 위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즉, 공정한 사회의 기준으로서 "공정한 법, 공정한 제도 운영과 부패 없는 사회""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처럼 나를 제외한 정부나 사회 단체의 올바른 자세는 요구하지만 정작 내 자신이 공정한 사회를 위해서 희생하고 감수하여야 할 일은 제쳐놓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은가요?

비근한 예가 얼마전에 인터넷 공간을 달구었던 MBC-TV의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에 출연한 옥주현씨에 대한 성토성 글입니다. 옥주현씨가 첫 출연한 후의 프로그램 게시판이나 그 주제를 다루었던 각종 게시판에는 온통 옥주현씨에 대한 비난글이 난무하였습니다. 너무 어이가 없고 속상하더군요.

그녀가 실력이 없으면 정당하게 경쟁한 후 평가로 떨어뜨리면 됩니다. 왜 노래조차 못 부르게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더군요.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우리 사회는 아직 공정한 사회로 가자면 갈 길이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이 글에도 악성 댓글이 달리겠지요.ㅜㅜ


희생과 양보없이 공정사회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내가 다소 희생을 하고 손해를 보더라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공정사회에 너나없이 나선다면 우리 사회는 진일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반드시 손해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행복지수가 높아져서 더 살기 좋은 우리나라가 될 것이고 어디를 가나 엔돌핀이 팍팍 생겨나는 행복한 우리 사회가 될 것입니다.

댓글()
  1.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1.06.29 0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정하지 못한 고액체납자를 보면 불꽃 싸다구를...ㅋㅋ

  2. Favicon of http://bristone1977.tistory.com BlogIcon 36.5 몽상가 2011.06.29 1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의 논리가 아무래도 우세인 세상으로 느껴집니다. 제 생각에 문제가 있는걸까요?...

  3. Favicon of http://shint.tistory.com/ BlogIcon shint 2011.07.03 1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중에. 불필요한 딴지를... 걸게 되었습니다.
    공명정대한 사회'는
    절대? 희생'과 양보'를 요구하거나 강요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불편한것이 희생'이고 양보'라고 생각하는것은 배부른자들의 투정'입니다. 그런걸 희생'이라고 부르지는 않죠.
    그것은 잘못된것을 옳게 받아들이는 인식'이 습관화 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희생'과 책임'을 강요해서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였지만.
    이제는 문제'라는것은 살아가는 하나의 학습과정'이 되었습니다.
    성공과 실패' 승자와 패자'로 나뉘던 시대는 사라지게 될겁니다.

    대신.
    희생'과 양보'없이도. 스스로가 노력하여 그만한 댓가를 받고. 작더라도 성공할 수 있으며.
    그런 사람들이 살아가는것을 모두가 도와주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근본이 되는 세상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ibagu.co.kr BlogIcon 이바구™ - 2011.07.04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과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먼저 위의 글의 취지를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우리사회가 공정사회로 갈려면 남에게 어떤 것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각자가 자신의 자리에서 남을 배려하고 희생한다면 공정사회가 빨리 올 것이라는 개인적인 주장입니다.
      희생과 봉사는 강요나 요구한다면 진정한 희생과 봉사가 되지 않겠죠.